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16기 여유둥] 3주차 강의 후기 - 발품이 실패 없는 투자로 완성되는 과정

여유둥 2022. 6. 15. 12:46

 

 

안녕하세요.

♥열중 16기 독서와 4랑에 0원히 빠진 조♥

앞으로 삶의 모든 면에서 여유롭게 살고 싶은 여유둥입니다.

어느 덧 열중이 개강한지 3주차가 되었습니다.

독서에 원씽하며 살다보니

하루하루가 평소보다 더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아요.ㅎㅎ

 

이번 3주차 강의는 양파링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양파링님은 지난 열반기초 때 임보에 대해

강의하셨는데, 이번에는

발품을 주제로

멋진 강의를 해주셨답니다.

 

강의를 듣고나서 [핵심 키워드]는 이렇게 뽑아 보았습니다.

 

#발품

#사전준비

#현장임장

#매물임장

#가격협상

#계약

#임대

#인테리어

 

 

발품을 투자, 임대까지 연결시켜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

단계별로 숟가락을 떠먹여주는 강의였는데요.

정말 모든 걸 다 알려주셨습니다 ㅋㅋㅋ

 

월부의 모든 멘토,튜터님들이

현장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말씀하시고, 우리가 읽고 있는

대부분의 부동산 책에서도 발품의 중요성

이야기합니다.

 

지난달 임보를 쓰며 현장에 실제 발을 내딛어보니

부동산 투자를 위해 발품이

왜 중요한지 그 필요성을

몸으로 깨달을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손품과 실제 투자를 이어주는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발품!

1. 발품 후에 우리는 무엇을 남겨야할까요?

2. 발품을 하면서 끊임없이 무엇을 비교해야 할까요?

 

3주차 강의를 들었다면,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목적 없이 발품을 하는 것은

그저 산책, 걷기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항상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현장에 나가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됩니다.

 

특히 부동상 사이클 여름을 지나

가을이 오는 시기에

외부 변수를 방어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기도 하죠.

 

 

▶정답◀

1. 나라면 ㅇㄷ ㅅㄱ ㅅㅇ지

ㅅㅎㄱ, ㄷㅈ에 대한 ㅅㅇ를 남긴다.

 

2. 현장에 가면 ㅇㅈ와 ㄱㄱ을

끊임없이 비교해야 성장할 수 있다.

 

 

임보를 써보니까 위 정답을 남기는 것이

쉽지 않다는 걸 느꼈는데,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임장하면서 스스로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의식하면서

치열하게 고민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ㅠㅠ

 

물론 임장 초보라서...

생활권별 분위기 살피고,

사진 찍고

단지 체크리스트 적느라 정신없이

허덕인 것도 있지만요 ㅋㅋㅋㅋ

 

다음에 현장 임장 갔을 때는

이번 강의에서 배운 내용대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계속 고민해보고,

동료들이랑도 서로 생각을 공유하는 작업을

더 적극적으로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BM]

1. 지역 크기와 임장 가능 시간을 고려하여

일자별 임장 지역을 쪼개자.

2. 봐야할 단지를 넘버링해서 가자.

3. 그날 하루 봐야할 곳은 그날 무조건 끝낸다는

마음가짐으로 하자.

4. 시세 지도 그리고 단임가자.

5. 분임하면서 랜드마크아파트 위치 파악하자.

 

 

다음으로 이제 매물을 보고 투자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3. 매물 임장할 때 우리는 무엇을 비교해야 할까요? (X3)

앞글자를 따서 외우니 확실히 기억에 잘 넘더라구요.

▶정답◀

1. ㅅㅌ

2. ㅅㅎ

3. ㄱㄱ

 

이 단계에서도 체크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아직 투자 경험이 없어서

벽이 높게만 느껴지는데요 ㅎㅎㅎ

 

1. 매물임장할 때 ㅅㅌ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임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ㅇㅌㄹㅇ까지 해야합니다.

 

ㅇㅌㄹㅇ는 또 다른 세계...

나중에 코크님 특강 들어야게써여...

어려워... ㅜㅜ

 

강의를 들으면서 특히 저같은 초보자한테는

하자 없는 물건을 매수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칫하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고,

비용도 비용이지만...

그 과정에서 수반되는 스트레스도 장난아닐 것 같은.. ㅜㅜ

예전에 주우이님도 일부러 경험 쌓으려고 그런 물건

매수할 필요없다고 이야기하셨던 것이 기억이 나쒀여..ㅋㅋ

너바나님이 양파링님한테 보낸

한 문장의 메일 답장 꼭 기억해두겠습니다

ㅎ ㅏ 지 마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웃겨서 빵터졌자나여 ㅋㅋㅋㅋㅋㅋㅋ

 

 

2. ㅅㅎ별로 어떤 집이 매수하기 좋은지 알고

ㄱㄱ을 ㅎㅅ한다.

어떤 가격에 매수하는지에 따라

수익률이 확 달라지기 때문에

ㅎㅅ의 과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만일 제가

월부에서 배우지 않았더라면...

무턱대고 매도인한테

시장에서 물건 가격 깎듯이

깎아주세요~~~

저 돈 엄써여~~~~

이랬을 것 같은데ㅋㅋㅋㅋ

 

이제는 어떻게 해야 서로가 윈윈하는 ㅎㅅ 전략

알았으니 나중에 투자할 때 잘 적용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어떤 집이 ㅅㅎ별로 매수하기 좋은가? 

대한 답을 알고 있으면

나중에 물건을 선택할 때 좀 더

수월하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것도 나중에 경험하다보면

점점 늘게쬬?ㅎㅎ

 

여기까지 ㅅㅌ와 ㅅㅎ을 다 체크했다면

이제 마지막 ㄱㄱ을 췍췍!!!!

배운대로 ㅈㅍㄱ + 나의 ㅅㅎ을 고려하여

1등을 뽑으면 드디어 매수!!!!

특히 매수는 계약을 파기할경우

기회비용이 따르기 때문에

신중 또 신중하게 해야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어요.

 

매수할 때 우리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

1. ㄷㄱㅂㄷㅂ

2. ㅁㅁ ㄱㅇㅅ

3. ㅇㄷㅊ ㄱㅇㅅ

 

절대 끌려가듯이 계약 당하면 안되고

내가 책임질 수 있는 물건만 계약을 해야한다는거!!!

정말 중요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져두

나중에 매수 경험이 쌓이면

'사는게 제일 쉽다'는 말이 실감나겠죠?

 

매수 후에 임대까지

어떻게 착착 진행할 수 있는지

모든 팁을 전수해주신 양파링님!!

이제 배운 것을 복습하며 좀더

내것으로 만드는 일만 남았네요.

 

마지막으로

멘토님들이 들려주시는

실전 투자 경험담 사례는

종잣돈이 제한되어 있는 저같은

월급쟁이 투자자들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그런 소중한 자산이 될 것 같습니다.

ㅎㅎㅎ

 

[BM]

1. 등기부등본은 총 세 번 확인하자.

2. 매매 계약서는 정말정말 꼼꼼하게 확인하자.

3. 계약서에 필요한 특약 잘 넣자.

4. 임차인 관련 정보는 연락처에 함께 저장하자.

 

오늘 발품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서 1호기를 하는 날이 오길

고대하며 이번 3주차 강의 후기를 여기서 마칩니다.

 

열강해주신 양파링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