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후기

[서투기11기 자기야 9해줘 8억오를 아파트로 여유둥] 느려도 괜찮으니 할 수 있다고 믿어요

여유둥 2024. 4. 1. 23:37

 

안녕하세요.

삶의 모든 면에서 여유롭게 살고 싶은 여유둥입니다.

 

서기반 일정이 이번에 처음으로

3주에서 4주로 바뀌면서

라이브코칭을 마지막 주차에

다시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강생들의 질문에 넘치는

인사이트로 답을 해주신 자모님!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안에 꼭꼭 담아두고자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해보니 코칭 후기는 처음 적어보네요ㅎㅎ)

 

자모님이 말씀하신대로

세 가지 관점에서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에 대한 이해도

 

내가 얼마 정도의 투자금이 있을 때

서울 투자를 고려해봐도 될까.

지방을 갔다가 불려서

다시 서울로 와도 될까.

이 정도 투자금이면

지방광역시가 나을까.

쪼개서 해야할까 아니면

뭉쳐서 한 채를 해야 할까 등등

요즘 많은 사람들이 하는 투자 고민에 대해

자모님께서 명쾌하게 답을 내려주셨습니다.

(저는 그저 그런 고민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부럽네요 ㅎㅎ)

 

서울 부동산 시장은 수요가 넘치기 때문에

싸지는 시기에 내가 투자금이 있고

감당가능하다면 할 수 있습니다.

투자 확신을 얻기 위해서는

아는 지역을 꾸준하게 늘리고

절대가 뚜껑을 열고

투자금이 비슷하게 든다면

가장 좋은 땅에 있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지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자모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서울에서 한두채만 투자 잘해도

노후대비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설레는 마음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는

더 꼼꼼하게 임장하고,

투자와 연결되는 시세, 단지 분석 부분에

정리를 잘 해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울 투자에 대한 이해도

 

서울의 여러 구 비교 질문에도 답해주셨는데요.

전고점 기준으로 이 정도

절대가가 넘는 단지는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단지입니다.

라고 기준을 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이번 달 앞마당에서 이 기준점도

추가해서 단지분석에 넣어봐야겠습니다.

 

저도 예전에

입지개선으로 환경이 좋아질 동네를

어떻게 보면 좋을까 하는 고민을 한 적이 있는데요.

단순히 좋아질 것이다. 라는 예측보다는

우리가 배운 가장 중요한 투자의 본질.

가치있고 선호도가 있는 단지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앞으로의 방향성

마지막 파트에서 가장

공감되었던 부분은

당장 투자를 할 수 없는 분의 질문이었는데요.

 

‘느리다는 걸 인정하세요.

다른 사람들보다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면 돼요.’

 

저도 비슷한 질문을

작년 투자 코칭에서 한 적이 있었고

그 때 비슷한 답변을 받았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내가 남들보다 느리다는 걸 인정해야 한다.

그런데 요즘의 저를 생각해보면 

1호기에 이어서 바로 2호기 투자도 하고

큰 투자금으로 서울 투자도 준비하는

주변 동료들을 보면서...

부러운 감정과 함께,

순간순간 내 상황에 대해서

비관적으로 바라볼 때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스스로 느린 상황을 직면하고 받아들이는게

쉽지 않았던 거죠.

 

하지만,

자모님이 말씀하신대로

내가 나중에 돈이 있는데도

투자할 수 없는 실력이면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으로

지금처럼 아는 지역과 단지를 꾸준히 늘리고

나도 당연히 할 수 있다는 마인드로

계속해서 꾸준히 해나가겠습니다.

 

 

BM.

1. 2급지 가격 레벨부터 익숙해지자. 절대값 레벨은 다르지만 투자금 비슷한 단지 리스트업 정리해두기

2.신축 전세가의 가격과 매물 개수 트래킹하자

3.돈 있으면 당장 투자할 수 있는 뾰족한 투자 실력을 기르자.

 

 

코칭마저 강의급으로 준비해주신

자모님 감사합니다:)